그림1과 같은 기존 안정기가 달려있는 다운라이트 형광등 기구들을 철거하고,

새로운 다운라이트 등기구와 LED램프로 교체작업을 진행하는 중에 이상한 현상이 발생되어 원인 분석에 착수했다.

 

 그림1 기존의 다운라이트(FDX 안정기 사용하는 CF형광등)와 안정기

 

 그림2 기존의 다운라이트에 꼽아 사용하는 U자형 CF형광등

 

이상한 현상이란?

새로 설치한 다운라이트 등기구에 꼽혀 있는 LED램프 5개가 동시에 켜졌다 꺼졌다 하는 점멸현상을 말한다.

 

그래서 혹여 램프나 등기구에 불량개소가 있지 않나 싶어 육안상 점검을 해보았으나 특별히 이상한 점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끝내 등기구 마다 뜯어 내어 전원과의 접속 상태를 확인하기에 이르렀는데,

아래 그림3에서 볼 수 있듯이 5개의 LED램프가 기존FDX안정기를 통해 전원이 연결되어 있었다.

(작업자가 기존 안정기가 천정 위 바닥에 놓여 있어서 보지 못하여 발생된 오류다)

 

그림3 새로 설치되는 LED 다운라이트의 잘못된 결

 

원인 분석

LED램프는 그림4와 그림5에서 알 수 있듯이 컨버터내장형 램프이고,

사용입력전압은 AC220V에 소비전력은 개 당 7.5W이며, 5개 램프의 소비전력의 합계는 37.5W가 된다.

 

기존의 FDX안정기는 그림1에서와 같이 26W U자용 형광구용 안정기로서

정격입력전력은 최대 30W이다.

 

위 그림3에서

LED램프를 4개만 연결했을 경우에는 점멸현상이 발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LED램프를 5개 모두 연결하면 점멸현상이 발생된다.

점멸현상이 발생된 상태에서 5개의 램프 중 아무 거나 한 개 빼면 점멸현상은 멈추고 정상 점등된다.

 

LED램프 4개의 소비전력 합계는 30W, LED램프 5개의 소비전력 합계는 37.5W

 

전원과 FDX안정기(정격최대입력30W)와  LED램프가 직렬 연결된 상태에서

부하램프의 합계가 4개(합계30W) 일 때에는 정상 점등이고,

부하램프의 합계가 5개(합계37.5W) 일 때에는 비정상 점멸 상태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안정기도 전원에 대해 부하로 작용하므로

최대정격인 30W를 초과하는 상태(부하램프 5개 연결)의 과부하로 인한 과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로 인하여 안정기 내부저항에도 분압현상이 발생되어

부하LED램프에 저전압 현상을 발생시켜 전압에 민감한 LED램프는 꺼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다시 처음의 상태로 되어 LED램프가 점등되고 소등되는 싸이클을 반복되는 점멸상태가 되는 것이다.

 

안정기 제거 조치 후 LED램프는 정상 점등 상태로 회복됨.

 

그림4 새로 설치되는 다운라이트의 LED 램프

 

그림5 LED 램프의 제품사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