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에 관해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 확실한 것도 아니고,, 저는 아직 코드도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 그런데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되어서,, 맥이 이어지는 얘기도 될 거 같아서 해드릴게요..
메이저 블루스란 없고, 마이너 블루스만 존재할 뿐이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블루스 임프로비제이션 컴플리트 책자도 그렇고,, 화성학 서적에서도 블루스의 대표적 스케일은 1, b3, 4, b5, 5, b7,8 (=1) 인 것으로 나오는게 대부분일테니까요. 그런데,, 블루스 곡이 메이저 조로서,, 곡의 끝이 장조의 근음이나 가이드톤으로 끝나면, 그 곡은 메이저 블루스 성향인듯하고,, 장조 조표를 쓰면서도,, 그러지 않은 곡이면,, 그게 마이너블루스를 쓴 것일 수 있습니다.. 서적에 따라서는 마이너블루스를 별도로 써놓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코드에 대해 꽝인 제가,, 블루스 관련 전위를 조금 파 봤는데,,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이런 내용은 책으로 자세히 누가 써놓으면 잘 팔릴 수도 있겠다 싶은데,, 그런 책을 아직 못봤습니다.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저도 책을 좀 알아 보는 중이라서...
에,, 아래 내용을 개인 블로그 등에 퍼가실 때에는 제 동의는 없어도 되지만,, 제 저작물이므로 인용했음을 표시해주세요..(성명 약칭:Zman.Z)
[[[ 메이저 블루스 ]]]
단3도 아래 조 마이너블루스의 제1전위로 구성된 형태. 메이저블루스이므로 악보상 메이저조표를 사용. 단3도 아래 조의 마이너 블루스에 대해 [나란한 조]의 의미를 가지는 블루스이며, 같은조의 메이저 블루스는 같은 조의 마이너블루스에 대해 [같은 으뜸음 조]관계를 가짐.
메이저 펜타토닉에 2음을 첨가한 형태로,, 1,2,b3,3, 5, 6 ,8 로 순환하는 스케일을 가지지만,, 이 음번호는 메이저조 기준(실음)으로 적용한 음번호로,, 마이너 블루스(통상 블루스) 스케일 음번호를 차용해 적용하면 다음과 같음..
메이저 펜타토닉에 2음을 첨가한 형태로,, 1,2,b3,3, 5, 6 ,8 로 순환하는 스케일을 가지지만,, 이 음번호는 메이저조 기준(실음)으로 적용한 음번호로,, 마이너 블루스(통상 블루스) 스케일 음번호를 차용해 적용하면 다음과 같음..
Ex) [ F 메이저블루스]
파 솔 라b 라 도 레 파
1 2 b3 3 5 6 8(1) <= F 메이저블루스 고유 음번호, F마이너 블루스 기준으로 봤을 때도 같아보임..(같은 으뜸음)
1 2 b3 3 5 6 8(1) <= F 메이저블루스 고유 음번호, F마이너 블루스 기준으로 봤을 때도 같아보임..(같은 으뜸음)
b3 4 b5 5 b7 R b3 <= D블루스(D마이너블루스) 음번호로 환산해 놓은 내용. 참고로 D마이너블루스는 나란한조관계.
( 라 시 도 도# 미 파# 라) <= 같은 으뜸음조인 F블루스(F마이너블루스)의 루트음을 이동도법(계명법)대로 '라'로 인식했을 경우를
6 7 R b2 3 b5 6 기준으로 환산한 의미.. 로,, 이것은 단조의 루트음을 '라'로 인식했을때를 기준으로 메이저조를 바라
본 모습입니다. Fm 블루스 기준으로 곡을 연주중 같은 으뜸음조 적용시 이개념으로 바라보면 편할
것임. (F장조 구성음을 Ab장조처럼 본 것임... Ab장조는 F단조의 나란한조)
이렇게 예전에 해놓고 적용해보는 것을 안해서,, 의미를 몰랐다가,, 오늘 몇개월 만에 떠올라서 해봤는데요.. 이 F 메이저블루스가 D블루스의 제1전위이기 때문에,, 당연히 D블루스와는 호환되고, 호환되는 접점을 따로 구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 알게 된 내용은,, 이 F 메이저 블루스와 같은 으뜸음 조인,, F 마이너블루스가 D조와 어떻게 어울릴 수 있는가를 따지려고 이렇게 음번호를 바꿨던 것을 적용해 봤습니다. 이 F블루스(마이너)는 D블루스(마이너)와 [6th degree]의 불루스라고,, 해서 [블루스 imp comp..] 서적에서는 혼용하는 것을,, 다루고 있거든요..
Ex2) [F블루스 = F마이너블루스]
파 라b 시b 시 도 미b 파
1 b3 4 b5 5 b7 8 <= F마이너블루스 고유 음번호
b3 b5 b6 6 b7 b2 b3 <= D블루스(D마이너블루스) 기준 환산 음번호..
1 b3 4 b5 5 b7 8 <= F마이너블루스 고유 음번호
b3 b5 b6 6 b7 b2 b3 <= D블루스(D마이너블루스) 기준 환산 음번호..
음번호를 ,, 이렇게 통일해서 환산해 놓고 보면,, 다른 키(조)의 블루스 스케일간 링크(연결)할 접접이 대략 보이게 됩니다. 호환성 여부는 직접 테스트를 해야하지만,, 접접을 잘 맞추면,, 다음 사항이 다 호환됩니다.
원 조의 블루스 (마이너블루스) - 같은조의 메이저블루스 (같은 으뜸음조) - 나란한조의 메이저블루스는 당근호환 - 그 나란한 조와 같은 으뜸음 조인 마이너블루스(6th degree 관계)
이 관계를 잘 적용하면,, 코드흐름에 따라 적용할 수도 있고,, 동일 코드 안에서 분위기 변화를 위한 멜로디 구성 노트(음)를 확장시킬 수 있어 보입니다.
즉,, D블루스 기준으로,,, (D마이너 블루스) 각 조간 성격을 보자면,,
[D메이저 블루스] <========같은 으뜸음조 관계=========> [D블루스]
D장조 조표사용 F장조 조표사용
1 2 b3 3 5 6 8 (알기쉬운 음번호= D장조 음번호) 1 b3 4 b5 5 b7 8 (D단조 음번호)
레 미 파 파# 라 시 레 레 파 솔 라b 라 도 레
(라 시 도 도# 미 파# 라 의미임. 메이저이므로) (D마이너이므로: 라 도 레 미b 미 솔 라 의 의미라고 생각할 것)
레 미 파 파# 라 시 레 레 파 솔 라b 라 도 레
(라 시 도 도# 미 파# 라 의미임. 메이저이므로) (D마이너이므로: 라 도 레 미b 미 솔 라 의 의미라고 생각할 것)
6 7 R b2 3 b5 6<= D블루스 기준으론 6 R 2 b3 3 5 6 (D메이저블루스기준환산)
이런 의미임.
D메이저블루스는 D블루스기준으로 다음의 의미가 있음..
이런 의미임.
D메이저블루스는 D블루스기준으로 다음의 의미가 있음..
1. D블루스가 마이너펜타토닉을 쓰는 단조이므로,, 루트를 라..로 읽고 시작한다면,,, 단조의 루트(R)인 라를 기준으로 볼 때, 6,7,b2,3 음을 D마이너 블루스에서 쓰고자 할 경우,, 접목시킬 수 있음.
2. 알기 쉽게,, 표시해 놓은 음번호 기준으로 보자면, D메이저 블루스는 D마이너 블루스 진행 중 2, 6음을 적용 할 때, 활용 가능한 듯 보이지만, 이렇게 인식해버리면,, 장조와 단조,, 즉 서로 다른 조표를 사용하는 조의 근음이 서로 다른데도 '도'로 인식해버리는 오류를 낳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D메이저 블루스의 미, 시는,, D블루스(마이너)기준 5도인 A코드, 대리 성격인 E코드에서 각각 볼 수 있으므로,, 이런 식으로 적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코드 진행상 전형적인 형태는 있지만, 만약 자유구성이 가능하다는 (대리코드를 부르거나,, 중간에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넣는다든지 할 때) 조건이 있을 때,, 이런 각 조의 블루스 스케일이 코드 스케일로 쓰일 가능성이 있어보임.. 적용시에는 링크 접점을 잘 찾아얄듯합니다.
[F메이저 블루스] <=====같은으뜸음조=====> [F블루스]
F조표 사용 Ab조표 사용
D블루스의 제 1전위와 같음 D블루스와 6th degree관계
1 2 b3 3 5 6 8 1 b3 4 b5 5 b7 8
파 솔 라b 라 도 레 파 파 라b 시b 시 도 미b 파
파 솔 라b 라 도 레 파 파 라b 시b 시 도 미b 파
b3 4 b5 5 b7 R b3 (D블루스기준 환산) b3 b5 5 6 b7 b2 b3 (D블루스기준 환산)
D블루스 진행코드 안에서 메이저느낌멜로디를 구현 D블루스 중 적절한 관련 코드 진행 중 6음과 b2음을
성분이 D블루스와 같으므로 완전 호환,, 멜로디에 구성음으로 넣고자 할 때 활용가능할 듯함.
성분이 D블루스와 같으므로 완전 호환,, 멜로디에 구성음으로 넣고자 할 때 활용가능할 듯함.
※ 위의 두 환산 중 어느 한쪽으로만 통일해 놓고,, 공통음, 유사음 다음에 링크할 지점을 찾아서 링크해 보십시오. 상당부부분 호환될 겁니다. 어쩌면,, 코드간 진행이 이런 식으로 이뤄질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경우의 수는 아마 무지 많을 겁니다.
이렇게,, 같은 으뜸음조, 나란한조, 6th degree간의 관계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 와 별도로,, 기본구성인,,
이렇게,, 같은 으뜸음조, 나란한조, 6th degree간의 관계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 와 별도로,, 기본구성인,,
1 - 4 - 5 도 간에도 이런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D블루스 기준에 ,, V도 코드에 ,, A블루스 스케일을 사용하면, D블루스 스케일에 없는 b2, 2음인 미b, 미를 자연스럽게 사용가능하고,,
D블루스 기준으로 IV도 코드에 G블루스 스케일을 사용하면,,D블루스 스케일에 없는 b6, 3 음을 사용하는게 가능하지요.
멜로디의 흐름이 D블루스 스케일로만 구성되면,, 매우 단조롭고,, 표현제약이 매우 커서,, 곡의 느낌이 다양해지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Add solo 같은 임프로비제이션 구간을 멜로디로 구성할 때에,, 이런 원리를 잘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아마 프로로 가려면, 이렇게 해얄 듯해요..
임프로비제이션을 즉흥으로만 해야한다,,, 그런 생각은,, 이미 모든 원리를 본질적으로 바로 꿰어서 즉각즉각 적용할 수 있는 경지가 아니면,, 이런 생각을 가질 것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 쪽으로 앞으로 저도 시작해야 할 일이겠지만, 임프로비제이션이 즉흥으로 나오지 못하면 임프로비제이션이 아닌게 아니라,, 그것을 미리 만들어 두는 것도 임프로비제이션인 듯 합니다. 그과정이 연습 노트 ====================> 본인의 사념 속으로 옮겨지는게 즉흥이 되는 것이겠죠.. 그게 처음부터 그리 될 수 없는 것이니까,, 앞의 과정 없이,, 즉흥이 이뤄질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 그리고,, 아시다시피,, 메이저블루스는 메이저 팬타토닉,, 마이너 블루스는 마이너 펜타토닉을 기반으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념이 조화를 이뤄 연결될 수 있는 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한 것이기도 하니까요,, 참고해 두세용.. 이 글 내용같이 음번호를 다 외우고 이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방식이 이상적인가?라고 물으실 분도 있을 것인데요.. 음악안에 숨어있는 원리는 이런 식으로 파보면 나옵니다. 오묘하지요.. 외우라고 써놓은 내용은 아니지만,, 흔히 편한 식으로만 생각하면,, 원리의 본질을 알 수 없습니다. 모르기 때문에 적용하는 것도 한정적이죠.. 언젠가 활용을 위해서 준비할 단계에 이르렀을 때, 이런 관계를 이해하라는 의미로 썼습니다.
아,, 그리고,, 아시다시피,, 메이저블루스는 메이저 팬타토닉,, 마이너 블루스는 마이너 펜타토닉을 기반으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념이 조화를 이뤄 연결될 수 있는 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한 것이기도 하니까요,, 참고해 두세용.. 이 글 내용같이 음번호를 다 외우고 이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방식이 이상적인가?라고 물으실 분도 있을 것인데요.. 음악안에 숨어있는 원리는 이런 식으로 파보면 나옵니다. 오묘하지요.. 외우라고 써놓은 내용은 아니지만,, 흔히 편한 식으로만 생각하면,, 원리의 본질을 알 수 없습니다. 모르기 때문에 적용하는 것도 한정적이죠.. 언젠가 활용을 위해서 준비할 단계에 이르렀을 때, 이런 관계를 이해하라는 의미로 썼습니다.
※ 전,, 전공하신분들이 전공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부럽고 존경스럽습니다.. 아마 만약 제가 전공을 했다면,, 이런 것에 대해 보다 더 깊게 알고 있을 것이리라 생각을 하면,, 더 그렇죠...
글 작성중 혼동이 심해서,, ^^;; 몇번 수정을 거듭해서 음번호등이 바뀌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들이 맞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출처 : 인천파랑새 색소폰동호회
글쓴이 : 선비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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